마케팅 근시안이란 경영자가 눈에 보이는 제품에 집중하고 제품을 통해 고객이 충족하려고 하는 욕구, 즉 본원적 욕구를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리킴. 즉 제품 중심적 사고의 문제점을 의미
2.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강조하라 - 제품차별화
강점 : 타 기업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약점 : 타 기업과 비교했을 때 부족함
기회 : 외부적인 기회 (우리가 한 것이 아닌 것)
위협 : 외부적인 위험 (우리가 한 것이 아닌 것)
3. 제시된 값에 신뢰상을 주어라 - 시장성
예측의 불확실성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
구체적 자료를 제시하고이를 분석하여 좀더 객관적인 근거 제시
향후 예상 매출 실적 : 국내외 시장분석 전문기관의 자료 예시, 국내외 경쟁업체 분석을 토대로 ㅎ회사의 경쟁력 및 시장점유율ㅇ르 분석하여 구체적 매출치 제시.
4. 사업의 핵심기술은 쉽게 제시하라.
5. 자금조달 목적 및 방법에 대해 명확히 하라 - 자금전략
단순히 자금 조달 규모 등만 나열할 것이 아니라 언제, 어느 정도의 자금이 뭇 때문에 필요한지 제시
어떤 방법으로 필요 자금을 조달할 것인지도 제시
투자자 입장에서의 투자자금의 회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제시
6. 사실적 비전 제시를 하라 - 수익성
제시한 예측치에 대한 객관화의 경우도 관련 자료의 솔직한 제시가 필요함
지나치거나 과장된 회사발전 비전 제시는 역효과 초래
7. 평가자의 평가기준에 맞춰 작성하라.
● 멘토링 실시
이후 멘토링을 실시했습니다. 4팀 당 1명의 멘토로 진행되어서 좋은 상담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었는데, 현재 제 사업은 주 수입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단점이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 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의 수정을 계속해서 진행했습니다.
적어도 30분씩 3~4번의 멘토링은 받은 거 같습니다. 그렇게 주 수입이 부족한 것을 어떻게든 사업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구성하고 설득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즈음 끝났습니다.
약 10시까지 사업계획서와 PPT 작성을 계속 실시했고 10시즈음에는 방에 가서 먹으라며 방마다 치킨 1마리씩도 주셨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밤 새서라도 더 좋은 퀄리티로 발표하겠어" 가 조금 있었고, 저도 좀 더 열심히 준비해서 새벽 2시쯤까지 준비를 했던 거 같습니다.
그렇게 1일차의 밤은 끝났습니다.
2일차
2일차에는 아침에 밥을 먹고 바로 모여서 발표준비를 하게 됬습니다.
새벽동안 열심히 고치기는 했는데, 어떻게 잘 발표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태에서 모였습니다.
멘토링을 엄청나게 많이 받아서 새로운 시점을 많이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하려는 아이템은 어떻게 보면 다른 굿즈 크리에이터분들이 경쟁상대일수도 있지만, 다른 굿즈샵이 경쟁상대가 맞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기존의 굿즈샵들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맞춤 제작을 하는 형태보다 원래 커스텀하기 좋은 굿즈들에다가 추가적으로 위에 인쇄를 하는 방향이 주로 되어지기 때문에 강점은 있다고 생각하고 발표에 나섰습니다.
발표하신 분들의 아이템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번. 메타버스 중장비 교육 (관동대)
- 실제로 VR을 이용해서 장비를 볼 수 있다고해서 vr기기로 보여주려고 했으나, 생각보다 오류가 생긴 것 같아 아쉬웠다.
비대면 교육 때 집중이 안되는 것을 없애기 위해, vr을 대입했고 이후 중장비 교육등도 vr공간에서 실제 장비를 분해하여 실시하면 편하다. 합격율과 다양한 이유들을 vr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2번. 리페어바이 (한림대) - 전자제품 수리 서비스 및 플랫폼, 견적비교서비스 제공하여 경쟁사 분석까지 가능함.
3번. 메타버스 농업 체험 프로그램 (강원대)
-여러 사람이 참여하기 어려운 농과대에 맞는 전문 실습이 부족하여 대체가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함.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에듀테크라는 부문의 전망이 매우 좋다. 과연 실제의 변수만큼의 알고리즘을 넣을 수 있는까 궁금하다.
4번. 스마트 점자블록과 스마트 지팡이 (관동대)
- 점자블록의 무관심한 설치와 문제점이 있음.
5번. 꽃차 무알콜 칵테일 (강릉원주대)
- 강릉의 관광상품에 대한 지역사회의 니즈. 강릉커피축제, 꽃차는 비싸서 안사는 것 아닌가.
가격이 과연 얼마인가. 맛은 있는가. 발표를 정말 잘하신다. 강릉이 꽃이 많은가? 이런 것들은 별개로 괜찮은 아이템이다.
6번. 빌리지 사업계획서 (한림대)
- 교내 중고거래 플랫폼 + 비대면 거래(자판기)로 차별성을 둔다.
7번. 반려견 돌봄 플랫폼 (강원대)
- 노인을 견봄사라는 반려견 돌봄 전문인으로 양성, 그렇게 돌봐주는 사업이 존재함.
8번. 저가형 온습도계 기반 설비 이상거동 검지/진단이 가능한 구독형 서비스 개발 (강원대)
- 빌딩 내 냉난방 설비의 온, 습도 정보를 수집. 분석해 설비 이상을 판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
9번. 비대면 알바 채용 플랫폼 (한림대)
- 면접시간보다 1시간 이상 일찍 나가는 등 어려움이 있다. recroot라는 것을 벤치마킹하려고 함.
10번. 폐현수막과 폐의류를 이용하여 제품을 제작함. (강릉원주대)
- 패션산업의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싶다. 그래서 이런 것을 제작하고 싶다.
11번. 학원 개개인의 등원 및 차량 운행 관리를 중심으로 한 학원 통합 서비스 (강원대)
- 차량 운행을 할때 너무 비효율적이다. 체계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
12번. KNU 소믈리에 (강원대)
- 증류식 감자 소주를 만들 것임. 화장실 갔다와서 못봤 ㅎㅎ;
13번. 빠르고 정확히 도포 가능한 자전거 체인오일 (강릉원주대)
- 자전거 체인에 맞는 전용 체인오일과 관련하여 최적화했음. 장비 + 오일
14번. 나,,,,,
15번. 캠퍼스고 (강릉원주대)
-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려운 점을 확인가능했음. 터미널에서 학교까지 옮겨주는 서비스
PPT 짱깔끔
15번. WPC팀 (관동대)
노인/장애인 분들을 위한 수영교구
전체적으로 정말 발표도 너무나 뛰어나시고, PPT 제작 수준도 엄청났습니다.
특히 제 아이템이 부끄러워 질 정도로 좋은 아이템들을 볼 수 있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는 그냥 컨텐츠와 관련된 공모전에만 시도를 하고 그냥 빨리 만들어서 사업을 실시해보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대상 받으신 분들과 최우수상을 받으신 분들과 이야기하며 느낀 건, 그냥 해보는게 좋겠다는 것입니다.
어느정도 각이 잡히면 빨리 실제 사업을 펼쳐보는게 좋다는게 무슨말인지 알겠습니다. 그리고 똘똘한 학생들이 진짜 많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