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로(Idearo)는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소비자와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 간의 아이디어 직거래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한편, 아이디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산업발전 및 혁신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라는 설명입니다.
때문에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국가운영사업 및 사이트이기에 사용하기에도 신뢰성이 있습니다.
★ 플랫폼의 정확한 이용 메커니즘을 설명드립니다. ★
보시는대로 기업회원과 개인회원, 전문가 사이에서 아이디어 공모/구매, 제안/판매가 이루어지며, 전문가는 일련의 과정들을 전문성을 가지고 확인하고 지원하며 그 과정에서 수수료를 지불받는 체계를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솔직히 이해안 갈 수도 있기에 제가 참여한 과정을 보여드리며 설명드립니다.
① 홈페이지의 '아이디어챌린지'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오늘의 도전과제'를 클릭하면 오른쪽의 사진이 있는 곳으로 이동됩니다. 각종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들을 [아이디어 공모 및 등록] 해놓은 상태로 저희는 어떠한 아이디어들이 필요한 지 클릭해보며 알아가면 되는 단계입니다.
② 저는 '한국가스기술공사'의 [간이 산소공급기 개선 아이디어]에 관심이 생겨서 정확한 과제 해결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고, 이 과정으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글이나 3Dcad로 그려보며 참여 여부를 고민했습니다.
또한 과제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참여일정을 확인하며 제 일정과 비교를 하는 추가 과정까지 가질 수 있었습니다.
③ 이후 과제 홈페이지 맨 아래의 참여신청을 클릭하여, [아이디어 제안 참여 신청]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작은 동기 및 참여신청이유를 명시할 수 있는 작성 칸이 있는데, 저는 이곳에 왜 이 프로젝트에 관심있는지 등을 채워 넣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챌린지로 칸이 옮겨져서 다음 아이디어 등록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아이디어와 글을 다듬으며 대기하는데 이것도 나름대로 시간을 주는 것 같아서 여유롭게 좋네요.
이래 놓고 아이디어 발탁에서 떨어지면 또 슬퍼할 테지만ㅎㅎ,,,,
시도해서 협상이 진행되기만 한다면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니 여러분들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해당 사이트를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로는 아직 정식 론칭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플랫폼이지만, 앞으로 행보로 그 방향성이 정해질 것 같아서 기대 반, 걱정 반 인 것 같습니다. 부디 좋은 쪽으로 많이 알려지고 많이 사용되며 군대에 전역하고 나서 까지 번성하는 플랫폼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