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킹 지원 + 알아두면 좋은

<5>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후기 및 꿀팁

  • -

 

 

오늘은 3D프린터운용기능사를 따면서 느꼈던 점과 알고 시험보면 좋은 점에 대해 조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필기는 합격하셨으리라고 가정하고 실기를 준비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2021년 정기 기능사 2회차에 시험을 봤습니다.

전년도부터 준비를 했었던 제가 봤을때 전년도와 가장 달랐던 점은 도면의 추가입니다. 16번에서 18번까지 총 3개의 도면이 추가가 됬습니다. 그래서 16번부터 18번까지의 문제를 더 많이 보면서 준비를 했는데, 결국 돌이켜보니 후술할 것처럼 굳이 그렇게 할 필요는 없이 다 똑같이 공부를 하면 됬습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_공개도면(2021년).pdf
0.74MB

공개도면을 확인하시고 16번과 18번을 한 번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① 저는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Cadian3D_2015+, 슬라이싱 소프트웨어로는 Cura 15.02 버젼을 사용했습니다.

하시는 분들마다 사용하시던 슬라이싱, 모델링 소프트웨어가 전부 달랐지만 몇몇분들이 무조건 Fusion360을 사용해야한다~. 라이노를 사용해야한다~ 등등 말씀들이 있으셨습니다.

각각 소프트웨어마다 장단점이 있었지만 제가 듣기에는 네트워크 문제가 조금씩 있다고 들어서 단순한 모델링이 주로 되어있는 이번 시험에서는 Cadian3D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처럼 느껴졌습니다. 저는 군대에서 준비를 하다보니 가벼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해서 Cadian3D를 사용했지만 그 이유만이 아니더라도 가볍게 배워서 자격증을 따기에는 좋은 프로그램인듯합니다.

 

 

 

 

 

 

② 기능사 시험지등을 보면 ±1mm의 규격을 맞추라고 했는데, 확실한 가동을 위해 저는 그냥 모든 규격을 1mm로 맞췄습니다.

상호 움직임이 발생하는 부위의 치수 A, B는 수험자가 결정하여 3D모델링함.
해당 부위의 기준 치수와 차이를 ±1mm이하로 해야 함. 

무슨 말이냐 하면, 어차피 1mm로 규격을 여유롭게 남겨놔도 프린터 자체의 출력공차가 적어도 0.1~0.2mm는 있기에 자동으로 맞춰진다는 말입니다. 사진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공개도면 1번의 1, 2번 출력물

보시면 A는 8mm의 규격을 가진다면 가동이 어렵기 때문에 7mm의 규격으로 모델링을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8-7+0.2)mm로 ±1mm이하로 맞춰져서 조건을 만족합니다.

 

 

반응형

 

 

 

③ 준비물 중 보호장갑을 꼭 챙기기.

프린터로 출력하는 과정에 들어가면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장갑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보호장갑이 없다고 하면 시험장에서 주시기는 하지만 감점사항으로 보신다고 하셨습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꼭 있어야 하는 것이니 추가적인 준비물들을 챙길 때 꼭 가져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노가다 목장갑이라도 좋으니 아무 장갑이나 꼭!

 

 

 

 

 

④ 개인PC 신청 시 주의사항

저는 PDF viewer가 혹시 필요할까해서 노트북의 초기화 이후 깔아갔는데, 3D프린터운용기능사에서는 필요없는 프로그램이라 원래는 안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당연히 사용할 일이 없어서 어떠한 감점도 없었지만, 주의가 필요한 사항인 듯합니다. 추가로 개인PC는 소프트웨어만 돌아갈 정도의 스펙이면 충분합니다.

저의 노트북

 

 

 

 

 

 

⑤ 신청한 시험장의 프린터를 다룰 줄 모르면 신청을 안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제가 있던 시험장은 Ender3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프린터의 사용법 미숙으로 인해 실기를 망치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10명 중 2명정도의 비율로 해당사항에 포함된 분들이 계셨지만 결국 제가 끝날때까지 출력을 못하시는 것을 봤습니다.

엔더 3 뿐아니라 각종 3D프린터를 모두 다룬다면 상관없지만,,,

 

 

 

 

 

☆⑥ 3D프린터운용기능사 커뮤니티를 꼭 사용해야함. (Ex. 네이버 카페)

혹시 홍보인 것으로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지만 현재까지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시험은 시작한 일부터 나온 도면들은 중복출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6월 19일부터 7월 5일까지 실기시험이 시작이루어진다면 7월 5일에는 도면이 2개정도 밖에 안나와서 비교적 모델링과 프린팅 연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2회차 시험도면 이력은 이랬습니다.

 

13일 14번 / 14일 4번 / 15일 13번 / 16일 3번 / 17일 15번 / 18일 5번 / 19일 16번 / 20일 시험 없음 / 21일 6번 / 22일 12번 / 23일 2번 / 24일 1번 / 25일 11번 / 26일 시험 없음 / 27일 9번 / 28일 10번
[출처] 28일까지 공개도면 출제 업데이트 (3D프린터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 [3D 백과사전]) | 작성자 세겹줄

 

 이렇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계속 확인해주면서 도면들이 뭐가 나왔는지 확인하면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조금 허술하지만 지금은 나중에 시험볼수록 좋은 시스템이네요.

 

추가로 카페에서는 여러 꿀팁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꿀팁이 정말 많다.

 

 

 


 

 

 

 

마지막으로 인증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