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ker001.tistory.com/377
제 글을 읽기에 앞서 저는 건축과도 아니고 전공자도 아니며 취미로 인테리어 공부를 하다가 여러 옵션을 건드리고 괜찮다고 생각한 부분을 공유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부터 다양한 조명 렌더링을 위해 공부를 해봤는데 이제 정말 조금 깨달은 조명 렌더링입니다.
일단 이제까지 봐온 블로그의 글들은 항상 엄청 조명도 이쁘고 이상한거 없이 이쁜 렌더링 사진이 나왔는데
이상하게 제가 만드는 사진들은 그렇게 조명이 이쁘게 안나와서 항상 찾아해매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엄청 잘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그림은 나오는거 같아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이렇게 3개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1. 일반 조명 및 그림자
일반 조명 및 그림자는 제가 여기에서 보고 따라해서 해의 각도와 높이 조절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WEN6eSv3ATA?si=YBnvq0PpmeTHacpy
여기에서 햇빛의 각도와 높이를 조절해서 1차적인 햇빛 조명을 조정해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이 렌더링이 아니라 로우 렌더링으로 조금씩 봐가면서 대략적인 햇빛각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의 햇빛으로만 조명을 한 렌더링입니다.
2. IES LIGHT
IES조명은 위에서 내려오는 조명입니다.
저는 아래의 블로그를 통해 IES 조명 파일을 습득했는데, 이후에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adnjoy/220356160774
IES 라이트를 적용시키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Zs2gb8SZOw
이렇게 IES 라이트를 적용시키면 생각보다 훨신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이때 영상에도 나와 있듯, 생각보다 IES Light 값을 높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저는 35000이네요.
3. Rectangle light (사각형 조명)
이번에는 사각 조명입니다.
사각 조명은 보통 천장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렌더링을 돌리기 전 스케치업 안에서는 이런식으로 표현됩니다.
사각 조명을 실제로 스케치업에서 구현하는 법은 아래의 블로그를 매우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면에서 정리를 잘해주셨습니다.
https://yjk923.tistory.com/entry/%EC%8A%A4%EC%BC%80%EC%B9%98%EC%97%85-rectangle-light-%EC%84%A4%EC%A0%95-%EB%B0%A9%EB%B2%95
그렇게 정리해주면
이런 식으로 생각보다 봐줄만한 거실의 우물 조명이 나옵니다.
해당 조명 세팅은 사각조명 + IES조명 + 햇빛을 모두 적용시킨 렌더링입니다.
이렇듯 생각보다 퀄리티가 높은 렌더링을 원하신다면 다양한 조명을 같이 넣어주시면서 확인을 해주시는 게 필수요소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정말 퀄리티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텍스쳐도 다양한 종류로 알맞게 배치시키면서 조명까지 신경써주면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더 좋은 퀄리티는 "다양한 텍스쳐와 조명, 가구와 전자제품 파일"로 완성이 되고, 그것들을 배치하고 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저도 갈 길이 매우 머네요........ 계속 공부해보면서 팁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