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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챗 맵 만들기 - 1. 기초 공부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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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J017vwQd2KA 

 

 

위 영상에서 알려주신 기능을 따라하며 복습하는 일기입니다

 

1. 기본 설정으로 VRchat SDK를 넣고 Cube를 넣어서 맵을 만들어본다.

- ctrl + D로 duplicate를 가능, 선택한 다음 V를 누른 채로 이동하여 스냅 기능 사용가능함.

 

 

2. 스폰 지점 설정 가능함.

그런데 이 영상에서는 Assets 에서 example을 끌어오면서 스폰 지점을 만들었는데, 지금 똑같은 파일을 가지고 와서 진행하여도 현재와 느낌이 달라져서 다른 방법으로 스폰 지점을 설정가능함. 첫 번째 짤이 이 영상에서 설명하는 경로, 두 번째 짤이 현재 사용가능한 경로임.

 

 

아무튼 이렇게 설정이 되면 Hierarchy - Create Empty - 이름을 Spawn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준다. 이때 Spawn의 파란 화살표를 보고 캐릭터가 생성됨. 이후에 VRCWorld의 Spowns 안에 이전에 만든 Spawn 이름의 컴포넌트를 넣어준다.

 

 

 

3. 이후 Asset Store 에서 원하는 재질들을 공짜 에셋을 통해 불러 올 수 있다. 그리고 Tilling을 통해 다양한 패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재질 뿐만 아니라 원하는 가구들을 가져와서 붙이면서 제작이 가능하다.

 

 

 

 

4. 이런 식으로 타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obj 파일을 가져와서 만들 수 있다. 여기에 원하는 패턴이나 material을 넣어 원하는 기물을 넣을 수 있다.

 

 

 

 

5. 하늘 또한 Sky로 검색해서 다운 받은 다음 에셋에서 넣을 수 있다.

 

 

이렇게 다운 받아진 파일들을 하늘에 넣으면 똑같이 적용된다.

 

 

 

6. 추가 조명 설치는 이런 식으로 다양한 Point Light와 Spot Light를 이용하여 가능하며 하나하나 맞춰가며 심하지 않도록 노가다로 조절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안에 넣어서 다양한 조절을 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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