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슬슬 과자 포장지도 커스텀을 해보고 싶어서 조금씩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종이로 된 과자 포장지 말고, 일반적인 과자 봉투를 말합니다.
특히 기존의 과자 봉지 제작과 비교해서 여러가지 것들을 찾아봤는데, 알아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그 과자 봉지 퀄리티를 똑같이 따라하기는 엄청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존 과자 봉지 제작법에 대해 알아보면 영상들이 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75pZLEwRsI
https://www.youtube.com/watch?v=fnIZDl6zEJw
보시는 과정 중, 필름지를 인쇄한 이후 라미네이션(Lamination)과정이 자연스레 뒤를 따릅니다.
라미네이션 과정이란, 흔히 말해 코팅과 같다고 합니다. 아래의 위키를 보시면 더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필름지 뒤쪽으로 은빛의 알루미늄박이 합쳐진 재질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PP재질과 알루미늄박을 라미네이션하여 사용하는 중입니다.
이렇게 전문화 과정을 거치는 만큼 개인이 커스텀하여 만들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업체를 많이 맡기게 됩니다. (100개 단위 소량생산이 가능한 업체 링크)
하지만 우리는 1~2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는 필요도 없죠.
대신 완전히 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KwYDh1tc-U
제가 봤을때, 소량 생산으로는 위와 같이 접는 개념으로, 크라프트지 혹은 필름지에 UV프린팅만 잘하면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필름지의 특성을 이용하여 안쪽에는 코팅만 잘 해둔다면 접이 방식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깥쪽에는 유광 코팅을 해두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가능하다면 만들어 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혹시라도 다른 방식으로 과자 포장지를 만들어 보신 분이 계시면 여쭤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을 부탁드리며, 만드실 분들은 조금이라도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