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하는 메커니즘은 사실 메커니즘이라고 딱 잘라 말하기는 애매합니다. 기어의 한 종류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기 때문인데, 참으로 이상하고도 재밌고 신기한 기구라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단 Multiple Gearing은 일반적인 기구학을 다룬 교육서에 포함되어있지 않은 기구형태입니다. 최초에 언급이자 공개된 발행물은 "507 Mechanical movements, Mechasnims and Devices_Henry T.Brown"입니다.
책에서는 12Page, 027번으로 등장하는데, 설명으로는
“Multiple gearing”—a recent invention. The smaller triangular wheel drives the larger one by the movement of its attached friction-rollers in the radial grooves.
"다중 기어"—최근의 발명품입니다. 작은 삼각형 모양의 휠에 부착된 마찰 롤러가 방사형 홈을 움직이게 하여 더 큰 휠을 구동시킵니다.
단순한 설명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또 GIF를 보여드리는 것이겠지요.
이게 뭐였지 하면서 각종 기구학 유튜브등에서 보신 분들은 '아 이런 것이었구나' 하실 듯합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신 이후로도 '아 이런 이름이었구나' 라며 넘어가시면 될 듯합니다.
제가 이걸 보며 추가로 생각난 기구는 스코트-러셀 기구(Scott-Russel Mechanism)였습니다.
스코트-러셀기구(Scott-Russel Mechanism)는 정확히 직선운동을 하는 메커니즘으로, 일종의 직선운동기구(Straight Line Mechanism)입니다. 직선운동을 유도하는 안내(guide) 없이, 직선이나 직선에 근사하게 움직이는 기구를 말합니다.
위의 Multiple Gearing은 하나 하나로 따지고 보면 직선 운동을 이루고 있기에 이런 스코트-러셀 기구의 응용이라는 생각이 문뜩 들었습니다. 또한 위의 두 번째 사진처럼 E와 B사이 사각형이 위치해 있는 곳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원형을 그리기에, 어느 정도는 응용될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오늘은 Multiple Gearing과 Scott-Russell Mechanism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얕게 얕게 공부하는 감이 없지는 않지만, 그래도 천천히 알아가고 있다고 느낍니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기구학 개론 책과 507 Mechanism 책에 나오는 기구들을 좀 더 알아보고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추천드리는 곳은 507 Mechanism에 대해 많은 영상을 만들고 있는 유튜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