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백과에 나오듯이 조리개 (iris)라는 이름이 그대로 나오며, 이와 관련된 기계 장치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9개의 형태가 이번에 소개드릴 Iris mechanism입니다. Iris 뿐만 아니라 Aperture이라고도 하는데,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Portal 1, 2]라는 작품의 'Aperture Science가 기억나실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이 비슷한 이유가 카메라의 조리개에서 디자인을 따왔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도 포탈에서 사용하는 포탈 건은 어찌 보면 카메라, 공간 굴절과 같은 기술과 연관되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ㅎㅎㅎ
이제까지 카메라를 다뤄오며 이런 원리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한 번도 생각 하신 적이 없으실 텐데, 이번 기회에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여러 매체에 검색을 하여서 직접 영상을 보면 천천히 이해가 가실테지만, 지금은 영어 위키피디아에 있는 간단한 Gif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Pivot Assembly : Iris Blade라고 하는 날을 잡아주는 중심점입니다. 축의 역할로써 존재하고 시계방향이나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며 Blase의 움직임에 제약과 고정을 줍니다.
2. Inner (Stationary) Ring : 이 Ring은 고정되어 Pivot Assembly와 Iris Blade가 위치하는 상위의 부품입니다.
3. Outer (Rotating) Ring : 이 Ring은 회전하면서 위의 Arc (원호)를 따라 Blade의 다른 Pivot 부분을 상하로 옮겨줍니다.
4. Iris Blade : 이 사진에서는 5개의 블레이드가 나왔으나 Upper, Lower 그리고 (One of Five), (One of Ten)등의 추가 설명을 보면 뒤에 Blade가 5개 더 있는 것이 유추됩니다. 그렇게 10개의 Blade 들로 빛을 차단하거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이외에도 Arc가 그려져있는 뚜껑 부분이 누락된 것 같으나 그런 부분도 있다는 것은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한국에 많은 설명과 정보가 없는 듯하여 저와 같은 분이 있을까 하여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때문에 여기의 정보를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ㅎㅎㅎㅎㅎ,,,
위에서 설명한 방식 말고도 더 많은 Iris Mechanism이 존재합니다. 더 탐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나 구글로 검색하면 관련 자료가 더 많이 나오니 알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여기까지 Iris Mechanism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혹시 이런 메커니즘에 재미있으셨다면 네이버의 '탄호이져'님의 게시물도 보시면 재미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