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킹 일지 (마무리 완료)/문고리 개선 장치 (完)

문고리 개선 장치 - 제작기 (1.제작동기와 설계과정)

  • -

이번에 제가 시작한 프로젝트는 문고리 개선 장치입니다.

무슨 장치 인지도 모르실 것 같아서 설명해드리기 이전에 만들게 된 계기를 설명드리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자대에 복무하면서 둥근 문고리만 있는 생활관을 쓰고 있습니다.

동그라미가 쳐진 손잡이들

평상시에는 정말 편하지만, 이제 양손에 무언가를 들고 있거나, 양손이 더럽거나, 양손을 씻고 와서 문고리를 잡기 애매한 경우에는 둥근 손잡이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디자인 특성상 밖으로 돌출되어있는 손잡이들과는 다르게 팔이나 팔꿈치로도 아예 누를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군에서는 괜찮겠지만 더러운 손으로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손잡이를 직접적으로 만지지 않는 발명품도 많이 기획되어 있음을 여러 정보통으로 보아 왔기에 손을 쓰지 않고 문을 열 방법을 찾는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맨 처음에는 발로 문을 열 수 있게 디자인을 해보았는데, 이것의 디자인이 그렇게 깔끔하지는 않다는 것을 확인하여 포기했습니다....

 

....흑흑...

아무튼 좋은 예시를 찾기 위해 google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확실히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언텍트가 많이 화두로 떠올라서 어느 정도 비슷한 아이디어가 나와있었습니다.

www.dezeen.com/2020/04/27/handle-hacks-hands-free-door-opening/

 

Five handle hacks for hands-free door opening

To lessen the threat of spreading the coronavirus, designers are creating door-handle adapters that remove the need for direct contact. Here are five of the most interesting door-handle hacks.

www.dezeen.com

에서 볼 수 있듯이 쓸만한 아이디어가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구글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수평조절장치'가 포함된 설계는 없었기에 스스로 만들어보자고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평조절장치'는 대단한 것은 아니고 그냥 눌렀을 대 수평이 유지되고 손을 떼었을 때도 형태&수평이 유지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어느 정도 고뇌의 시간을 지나며 서면으로 부족하게나마 청사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 지는 너무 쉽기에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군대 안에서 서면으로 만들고 설계한 장치가 잘 작동할지는 휴가 나온 둘째 날인 내일 2편을 작성하며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